한국미생물·생명공학회 호남·제주지부 학술대회가 2024년 8월 22일(목)~8월 23일(금) 전라북도특별자치도 천년고도 전주(全州)에 소재한 전북대학교 국제컨벤션센터에서 97명의 참석자들과 함께 성황리에 개최되었습니다. 이번 지부 학술대회는 현장 참여 중심의 컨퍼런스로 개최되었으며 회원 여러분들의 편의를 위해 ZOOM 송출을 병행하였습니다.
학술대회는 한국미생물·생명공학회 호남·제주지부장 채종찬 교수의 개회사 및 현 한국미생물·생명공학회 회장 오종원 교수의 축사로 개시되었습니다.
미생물 및 생명공학 분야에서 훌륭한 학문적 업적을 쌓으시고 후학 양성에 지대한 공헌을 해 주시고 있는 전남대학교 최현일 교수의 기조강연을 시작으로 연구주제의 발표가 시작되었습니다. 지역을 기반으로 전국적인 활동을 활발히 하고 계시는 네 분의 연사(한남대학교 김경현 교수, 전남대학교 정동현 교수, 전북대학교 김도균 교수, 세계김치연구소 원태웅 박사)를 모시고 글로컬 세션을 진행하였으며 한국미생물‧생명공학회 회원으로서 탁월한 학술활동을 수행하고 계시는 네 분(전남대학교 오세종 교수, 고려대학교 최윤이 교수, 한림대학교 김봉수 교수, 울산과학기술원 이성국 교수)의 keynote 강연이 있었습니다. 또한, 학회 구성원들의 다양한 연구결과에 대한 포스터도 발표되었으며, 이 중 1편의 최우수포스터와 2편의 우수포스터을 선정하여 시상하였습니다.
이번 학술대회는 한국미생물·생명공학회 호남·제주지부와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 전북지역연합회가 공동 주최하였고 광주과학기술원 ECOSysChem 선도연구센터와 일동바이오사이언스(주)의 후원으로 진행되었습니다. 또한 상호교류와 격려를 위해 참석해 주신 영남지부에도 감사드립니다.
뜨거운 관심과 도움을 주신 모든 분들께 이 기회를 통해 다시 한번 감사의 인사를 전하는 바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