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은 차세대 프로바이오틱스로서 메타바이오틱스의 새로운 개념에 대한 정의와 메타바오이틱스의 마이크로바이옴을 통한 신경학적 장애의 기능성 연구, 면역조절 및 항암 기능성 연구에 대해서 정리한 논문이다.
최근 프로바이오틱스의 새로운 개념으로 메타바이오틱스라는 용어가 등장했다. 이 개념은 기존 프로바이오틱스와 유산균의 대사과정을 통해서 생성되는 대사산물을 포함하는 합성어로 정의되며, 다양한 생리적 과정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차세대 프로바이오틱스입니다. 세계보건기구(WHO)와 식량농업기구(FAO)에 따르면, 프로바이오틱스는 숙주에서 건강상의 이익을 위해 적절한 양으로 투여되는 살아있는 미생물로 정의되고 있다. 또한 프로바이오틱스는 일반적으로, 장내 세균총의 조절, 면역 기능과 같은 많은 건강상의 이점뿐만 아니라 항균, 항암 및 항염증, 천식, 항산화, 뇌 건강 기능성 등 다양한 건강 기능성이 보고되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프로바이오틱스는 위장관 부작용, 균혈증, 심내막염 등 다양한 문제들이 보고되고 있다. 이러한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 새로운 개념으로 등장한 메타바이오틱스는 기존의 프로바이오틱스의 부작용을 보완하고 안전하게 투여가 용이하다는 점에서 높이 평가받고 있다. 메타바이오틱스의 대표적인 성분으로는 단쇄지방산, 박테리오신, 다당류, 펩타이드 등이 있으며, 주로 알려진 건강 기능성은 면역 조절, 항염증, 항암 및 뇌신경학 질환이다. 최근 장내 미생물의 구성과 관련하여 gut-brain axis 이론에 따라서 메타바이오틱스에 의한 장내 미생물의 변화를 통해 우울증, 불안증, 자폐 스펙트럼 장애, 알츠하이머, 파킨슨병 등의 신경 질환과 면역 조절 및 항암 효과에 대한 치료 및 예방에 관한 가능성 대해서 정리하였다. 따라서, 앞으로 각종 질병의 예방 또는 치료를 위해서 메타바이오틱스와 같은 차세대 프로바이오틱스의 다양한 건강 기능성 효능 연구는 잠재적인 사회 보건적인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건국대학교 축산식품생명공학과
E-mail : hdpaik@konkuk.ac.kr
(사)한국미생물생명공학회 부회장
전국 푸드테크 산업 발전위원회 민간위원장
㈜위드바이오 대표이사
건국대학교 축산식품생명공학과 교수
Iowa State University Food Science & Human Nutrition 석사 및 박사
연세대학교 식품공학과 학사 및 석사
건국대학교 식품생명공학연구소
E-mail : gpwljjj@naver.com
[약력]
건국대학교 식품생명공학연구소 학술연구교수
㈜지에이치바이오 연구소장
건국대학교 식품생명공학연구소 박사후 연구원
건국대학교 축산식품생명공학과 박사
을지대학교 식품과학부 건강식품과학전공 학사
건국대학교 생물공학 실험실에서는 여러 가지 전통발효식품으로부터 분리한 프로바이오틱스와 유용 약용 식물, 농산 부산물 및 농∙축산 식품소재로부터 우수한 생리 활성(항암, 항염, 항균, 항산화, 면역증진, 뇌 건강 질환, 체지방 감소, 피부질환, 호흡기 건강, 관절염, 치아 우식증 예방 등)을 갖는 소재를 발굴하고 있으며, 유용 소재를 활용한 위생 관련 연구 및 생산 최적화 시스템을 개발하고, 생산된 유용 소재를 식품∙의약 및 사료 등에 적용함으로써 우수한 식∙의약 소재로서의 유용성 검증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 전통발효식품유래 프로바이오틱스 특성 및 기능성 연구
- 약용식물을 활용한 고부가가치 상품화 기술 개발 연구
- 천연 유래 성분을 활용한 항균활성/위생/육가공 연구
- 계란 유래 단백질 및 기능성 펩타이드 연구
- 홍삼/인삼을 활용한 고부가가치 기능성 연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