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MB 한국미생물·생명공학회 e-생물산업 웹진은 다양하고 알찬 내용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2021 March Vol.34 No.1 ISSN 1598-8384

기업/기관 소개

기업소개

일동바이오사이언스㈜는 국내 최초의 유산균 영양제 '비오비타'를 시작으로, 수십 년간 유산균을 연구해온 일동제약㈜의 기술력과 전문성을 기반으로 설립된 종합건강기능식품 소재 전문 기업입니다. 국내 최대규모의 발효조를 보유한 유산균 명가로서 프로바이오틱스는 물론, 국내 최고 수준의 추출기 도입으로 천연물 유래 기능성 물질까지 연구개발을 진행하며, 토탈헬스케어 기업으로 나아가고 있습니다.
1947년부터 오늘날까지 이어온 유산균 연구로 축적된 일동제약의 전문성과 유산균 발효기술을 바탕으로 2016년 설립된 일동바이오사이언스㈜는 2017년 GMP인증, 2018년 HACCP인증을 취득하고, 2018년 기업부설연구소를 설립하여 생산뿐만 아니라 연구 개발에도 박차를 가합니다. 같은 해 화장품 제조판매업 허가를 취득, 토탈헬스케어 기업으로의 첫발을 내딛습니다. 2019년 ISO 22000, FSSC 22000과 같은 국제적인 품질안전관리기준을 취득하고, 이듬 해 2020년에는 GRAS 등록을 비롯하여 HALAL, KOSHER, ISO 14001을 취득해 친환경적 기업으로서 더욱 안전하고 우수한 품질로 전세계 고객에게 신뢰받는 제품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또한 기술혁신형 중소기업(Inno-Biz) 인증을 획득하고 노동안전보건 우수기업, 청년친화 강소기업에 선정되면서 회사의 발전과 더불어 구성원의 만족과 행복을 동시에 추구하는 기업으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회사 개요 및 연혁

회사명 : 일동바이오사이언스㈜
설립일 : 2016년 8월 1일
대표이사 : 이장휘
소재지 : [본사/공장] 경기도 평택시 포승읍 포승공단로17
[서울사무소] 서울특별시 서초구 강남대로10길13
임직원 수 : 59명(2021. 02월 기준)
주요사업 : 프로바이오틱스, 천연물 유래 바이오 소재
연혁 :




일동바이오사이언스㈜의 프로바이오틱스 제조 공정

일동바이오사이언스㈜는 김치, 치즈 등의 발효식품과 우리 몸에 유용한 기능을 가진 유산균을 순수한 형태로 분리합니다. 분리된 균의 특징을 조사하고 규명하여 신규성, 기능성 및 안전성이 확인된 균주는 일동종균은행에서 관리하는 고유의 Strain number (IDCC, Ildong Culture Collection)을 부여하여 일동바이오사이언스㈜ 고유의 균주로 생산됩니다.
엄격한 선별과정을 통해 선택된 IDCC 균주들은 철저한 품질관리 하에 생산 종균으로 제조되어 GMP생산시설인 일동바이오사이언스㈜ 포승공장에서 생산에 적용됩니다. 50톤 발효조 4기를 비롯하여 총 240톤 동시 배양이 가능한 국내 최대규모 유산균 발효조에서 단계 별 스케일업 방식으로 배양이 진행되며, 배양 완료 후 여과공정 및 특허받은 4중코팅 기술을 적용하여 동결건조를 진행하고 최종적으로 고품질의 프로바이오틱스 원료가 생산됩니다.



일동바이오사이언스㈜ 프로바이오틱스 특징

독자적인 기술인 4중 코팅을 적용한 일동바이오사이언스㈜의 프로바이오틱스는 생산 및 유통보관 시 손실을 최소화하고 장 도달능과 정착률을 향상시켜 최상의 상태로 체내에 흡수될 수 있습니다. 4종류의 코팅기제가 각각의 역할을 수행하여 프로바이오틱스의 생존율을 극대화시키는 기술은 신규성 및 기술력을 인정받아 국내 특허등록(특허등록번호 10-1280232)을 완료하였습니다.



일동바이오사이언스㈜의 품질 관리

국내 식약처의 관리를 받는 건강기능식품GMP, HACCP을 비롯해 FSSC 22000, ISO 22000 인증을 취득하여 국내외 모두 아우를 수 있는 품질관리기준을 적용해 관리하고 있으며, HALAL, KOSHER를 적용함으로 원료단계부터 철저한 관리기준을 설정해 고객사의 필요를 충족시키고 있습니다.
또한 법적 규격 외에 16s sanger sequencing, NGS(Next Generation Sequencing) 등 유전자 분석을 종균단계부터 최종제품까지 진행하여 자체적으로 균주의 순수성 및 균종 검출여부를 확인하고 있으며, 미국 GRAS(Generally Recognized As Safe) 등록을 통해 전세계가 안심하고 먹을 수 있는 안전한 프로바이오틱스임을 증명하였습니다.



일동바이오사이언스㈜의 향후 계획

일동바이오사이언스㈜는 프로바이오틱스 전문기업으로서 국내를 비롯하여 국제적으로 프로바이오틱스의 표준이 되고자 글로벌 인증 획득 및 해외시장 진출을 활발히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바이오소재 전문회사로서 건강기능식품을 비롯하여 유산균을 활용한 바이오코스메틱, 반려동물 시장 등 신사업으로 영역을 확장 중이며, 차세대 먹거리를 위해 R&D에 대한 투자 확대 및 MOU 체결을 통해 가시적인 연구성과를 확인하고 있습니다. ‘인류의 건강과 행복한 삶에 기여하는 초일류기업’이라는 일동의 기업이념이 전세계로부터 인정받는 그날까지 멈추지 않고 최선을 다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