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MB 한국미생물·생명공학회 e-생물산업 웹진은 다양하고 알찬 내용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2020 December Vol.33 No.4 ISSN 1598-8384

소식 & 공지

2020년 송년사
존경하는 회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많은 아쉬움을 남긴 채 2020년 경자년(庚子年)이 저물어갑니다. 올 한 해도 우리 학회에 보내주신 회원 여러분들의 큰 사랑과 관심으로, 한국미생물·생명공학회는 COVID-19 펜데믹의 위협을 잘 극복하였고, 아울러 많은 학술 및 산・학・연 교류 활동을 수행할 수 있었습니다. 한국미생물·생명공학회를 위해 물심양면으로 애써주신 회원님들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올리며, 얼마 남지 않은 2020년을 잘 마무리하시기 바랍니다.

우리 학회는 2020년 한 해에도 풍성한 학술 및 인적 교류 활동이 있었습니다. 2020년 1월 13일부터 1월 15일까지 강원도 용평에서 있었던 제 8회 동계심포지엄, 두 번의 연기 끝에 9월 23일부터 25일까지 Virtual e-conference로 진행한 KMB2020 정기학술대회 및 한국생명공학연합회 제 5회 심포지엄, 11월 16일부터 20일까지 Virtual Congresses로 진행한 제 20회 한국미생물학회연합 국제학술대회 (IUMS 2020), 그리고 2월 7일부터 8일까지 경주에서 개최된 영남지부 총회 및 학술대회 등, 2020년 한 해에도 우리 학회는 회원 여러분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아낌없는 성원으로 쉬지 않고 달려왔습니다.

예기치 않게 닥쳐온 COVID-19 펜데믹은 미생물・생명공학 분야의 중요성을 일깨워준 계기가 되었습니다. 하지만, 전 세계를 순식간에 정지시킨 COVID-19의 위협도 인간에 의해 퇴치될 날이 가까워져 오고 있습니다. 이러한 역사적 사명에 미생물・생명공학자들의 역할이 무엇보다도 중요하게 되었고, 이에 따라 코로나 바이러스에 관한 최신의 학술 연구 동향을 포함하는 학술 교류행사를 KMB 정기학술대회와 한국미생물학회연합 국제학술대회 (IUMS 2020)를 통해 회원여러분들께 제공하려고 노력하였습니다. 이러한 노력은 과총에서 주관하는 “2020년 학술활동 우수학회 선정” 사업에 우수학회로 선정되어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을 수상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2020년에는 우리 학회에서 발간하는 학술지의 개편이 있었습니다. 국문 및 영문 학술지 투고시스템의 메인 카테고리를 트렌드에 맞게 새롭게 정비하고 로고를 변경하였으며 홈페이지를 리뉴얼 하였습니다. 이를 위해 수고해주신 이규호 영문학술지 편집위원장, 이동건 국문학술지 편집위원장, 그리고 양 학술지의 편집간사님들께 감사를 드립니다. 특히, 지난 3년간 우리 학회 영문 학술지의 발전을 위해 노고를 아끼지 않으신 이규호 편집위원장님이 올해로 임기를 마치시게 되었습니다. 그 간의 편집위원장님의 헌신과 노력에 감사드립니다. 우리 학회의 자부심인 영문 학술지를 이끌어 주실 새로운 편집위원장님께도 학술지와 학회의 발전을 위하여 애써주시기를 부탁의 말씀 드립니다.

2020년에는 추후 공익회계의 투명성을 확보하기 위해 학회의 각종 기금을 정리하고, 기금관리규정을 새롭게 제정하였습니다. 이를 위해 수고해주신 이정기 자산관리위원장님께 감사를 드립니다.

2020년 한 해 동안 학회 살림을 이끌어 주신 32분의 간사 선생님들과 학회 사무국의 직원 여러분들에게도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우리 학회가 2020년도 여러 학술 및 교류 활동을 하는 데 물심양면 적극적인 지원과 배려를 아끼지 않으셨던 기업회원 및 단체 여러분들께도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올립니다.

많은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한국미생물·생명공학회에 대한 사랑과 발전을 위해 헌신적인 노력을 보내주신 회원님 여러분들께 다시 한번 뜨거운 박수와 함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올립니다.

2020년 남은 동안에도 한국미생물·생명공학회 회원님들께서 성공적인 한 해를 마무리하실 수 있으시기를 빌며, 2021년 신축년(辛丑年)에도 한국미생물·생명공학회 회원님들의 건강과 건승을 함께 기원합니다.

2020년 한국미생물·생명공학회 회    장 홍 순 광       
간사장 이 충 환 배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