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MB 한국미생물·생명공학회 e-생물산업 웹진은 다양하고 알찬 내용으로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2019 November Vol.32 No.6 ISSN 1598-8384

KMB 우수논문

jmb

논문 요약

자몽종자추출물(Grapefruit seed extract, GSE)은 이미 항균활성이 널리 알려져 있어 보존료로 사용되고 있지만, 식중독균에 대한 항바이오필름 효과는 연구되지 않았다. 식중독균 중 몇몇 균들은 바이오필름을 형성할 수 있어 제거가 어렵고, 이를 안전하게 제거하기 위해 천연 항균물질에 대한 연구가 많이 진행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대표적인 식중독균이며, 바이오필름을 형성하는 Staphylococcus aureusEscherichia coli에 대한 자몽종자추출물의 항바이오필름 효과를 조사하였다. 그 결과 최소 저해 농도(MIC)보다 낮은 농도에서도 바이오필름 저해 효과가 나타났으며, 1/2×MIC에서 초기 바이오필름 형성능은 4개 균주(S. aureus 7, S. aureus 8, E. coli ATCC 25922, E. coli O157:H4 FRIK 125)에 대해 각각 44.2%, 29.8%, 44.6%, 79.4%로 나타났다. 자몽종자추출물에 의한 바이오필름 저해 기작은 S. aureus에서는 세포 외 다당류 생산량과 운동성의 저하로 확인되었고, E. coli에서는 세포표면 소수성, 세포 외 다당류 생산량, 운동성의 저하로 확인되었다. S. aureusE. coli 모두에서 자가응집성의 변화는 확인되지 않았다. 또한 식품공정에서 많이 사용되는 stainless-steel를 이용하여 주사전자현미경(SEM)을 통해 바이오필름이 저해되는 것을 이미지로 확인하였다. 본 연구는 이러한 결과를 통해 GSE가 항균효과 뿐만 아니라 S. aureusE. coli에 대해 항바이오필름 효과를 가지는 것을 최초로 확인하였으며, 식품산업에서 사용이 안전한 항바이오필름 제제로서의 가능성을 보여주었다.

교신저자

백현동
백현동

건국대학교 축산식품생명공학과
E-mail : hdpaik@konkuk.ac.kr

[약력]
  • 1979-1983

    연세대학교 식품공학과 학사

  • 1983-1985

    연세대학교 식품생물공학과 석사

  • 1990-1995

    아이오와주립대(ISU) 식품과학과 석사 및 박사

  • 2003-현재

    건국대학교 축산식품생명공학과 교수

제1저자

송예지
송예지

건국대학교 축산식품생명공학과
E-mail : thddpwl95@naver.com

[약력]
  • 2013-2017

    상명대학교 생명과학과 학사

  • 2018-현재

    건국대학교 축산식품생명공학과 석사과정(2020. 2. 졸업예정)

연구실 소개

건국대학교 생물공학실험실에서는 식품미생물학 및 생물공학 분야에서 전통발효식품 등으로부터 분리한 유용 프로바이오틱스(유산균, 바실러스균, 효모 등)의 프로바이오틱 특성 및 기능성 연구, 약용식물을 활용한 기초 및 고부가가치 상품화 기술 개발 연구, 천연 유래 성분을 활용한 항균활성 및 항바이오필름 활성 연구, 축산식품(유제품 및 육제품)에서의 위생 및 안전성 확보기술 연구, 계란 유래 단백질 및 기능성 펩타이드 기초 및 응용 연구, 홍삼/인삼을 활용한 생물전환 및 고부가가치 기능성 연구 등을 수행하고 있다.